공유에 공유를 더하다

[팁공유] 셀프 DIY 문콕 수리 방법, 문콕 예방 방법, 문콕 제품 추천 본문

생활정보 공유

[팁공유] 셀프 DIY 문콕 수리 방법, 문콕 예방 방법, 문콕 제품 추천

'스카이세이버' 2022. 2. 15. 13:13

% 해당 내용은 광고가 아닌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임을 밝힙니다. %

l '문콕'이란?

문콕 장면 사진 (출처 : 차량관리앱마이클)

'문콕'이란, 차량의 '문'으로 상대방의 차량을 '콕' 하고 부딪쳐 파손을 입히는 행위를 뜻하며, 자동차를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흔하게 겪는 사고 중 하나입니다.

 

문콕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에는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밀집된 좁은 주차공간', 다른 하나는 '시민의식 부재'입니다.

좁은 주차공간

우리나라 '주차장법령'에 따르면 일반형은 최소 전폭2.5m X 전장5m, 확장형은 전폭2.6m X 전장5.2m로 예전 전폭2.3m 기준보다 확대되었지만, 문을 충분히 열기에는 여전히 좁은 공간이며, 예전 기준으로 이미 지어진 주차장도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문을 열고 비좁은 틈으로 차량 밖으로 겨우 나가는 일은 비일비재합니다.

 

그리고 이보다도 더 큰 원인은 상대방 옆 차에 대한 배려심과 조심성 없이 문을 활짝 여는 잘 못된 '시민의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이 찌그러지고, 도장이 벗겨질 정도의 문콕 사고는, 단순히 살짝 열다가 가볍게 부딪혀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문 열리는 속도와 세기가 강했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을 열 때 최대한 조심스럽게 열기, 최대한 옆 차량과 떨어져서 주차하기, 주차 전 동승자 하차 후 주차하기 등의 간단한 주차매너 및 습관만 있다면 문콕사고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l '문콕' 사고를 당했다면?

1. 가해자를 찾았을 경우

문콕 현장에서 가해자를 발견하였다면, 가해자에게 대물 보험접수를 요구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문콕 및 차량 상태에 따라 대물접수 번호로 수리를 하셔도 되고, 수리 안 하신다면 미수선 처리로 현금으로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2. 가해자를 찾지 못하였을 경우

이 경우가 가장 난감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그냥 억울해만 하지 마시고, 최대한 증거를 수집하여 보상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도로교통법 제156조 제10호에 의하여 주정차된 차를 손괴한 것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인적 사항을 제공하지 아니한 사람에게는 20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를 처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본인이 가해자가 되었다면, 차주에게 꼭 해당 사실을 알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콕을 발견하셨다면, 일단 자리를 벗어나지 마시고 해당 장소에서 문콕 및 차량 상태를 사진으로 남겨놓습니다. 그리고 주위의 CCTV, 혹은 주위의 타 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하여 문콕이 발생하는 장면 증거를 확보합니다. 그 후 경찰서에 방문하여 신고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증거를 수집 후 경찰서에 신고하여 가해자를 찾았다 하더라도 고의성 여부를 판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형사처벌까지는 매우 어렵고, 민사적인 보상으로 합의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l '문콕' 수리방법

1. 업소에 맡기는 방법

다양한 문콕 사례들

문콕은 단순히 찌그러짐만 생긴 경우, 도장만 벗겨진 경우, 찌그러짐과 도장 벗겨짐이 같이 생긴 경우 이렇게 세 가지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도장이 단순히 찌그러짐만 생긴 경우라면, 덴트 업소에 가셔서 작업을 의뢰하시면 됩니다. 덴트는 문콕이 생긴 위치와 찌그러짐 정도에 따라서 수리 난이도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견적 또한 차이가 납니다. 업소 마다도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문콕 덴트는 보통 국산차 기준 개당 3~10만원 내외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장이 벗겨진 경우에는 도색이 필요한데, 완벽한 복원을 위해서는 부분도색으로는 불가하고 한판 전체 도색을 하셔야 합니다. 이 또한 도색 부위와 업소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국산차 기준 20~40만원 내외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수리 견적과 컬리티는 업소마다 천차만별이니 발품을 파시는 것이 좋으며, '카닥'과 같은 수리견적 플랫폼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카닥 이용 리뷰 참고하세요.)

https://bit.ly/3sDlrKL

 

자동차 수리 견적서 비교, 자동차 보험 갱신 가장 손쉽고 빠른 방법! '카닥' 리얼후기!

#카닥 #카닥후기 #자동차수리견적서비교 #자동차수리추천 #자동차외장수리 #자동차보험비교 #자동차보험견...

blog.naver.com

2. 문콕 자가 수리 방법

덴트 작업은 개인이 셀프로 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또한 특별한 장비들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덴트가 필요한 사례라면 덴트 전문 업소에 가셔서 수리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덴트도 작업을 여러 개 할 수록 단가가 낮아지는 경우가 많으니, 하나 정도 생긴 상태라면 그냥 타시다가 여러개 생기면 한꺼번에 작업하시는 것이 팁!)

 

그리고 도장면이 벗겨진 상태라면, 그냥 방치 시 녹이 슬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작은 부위 하나 때문에 업소에서 비싼 비용을 들여 도색을 하시는 것은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작은 부위의 문콕 도장 벗겨짐은 '붓펜'을 이용한 자가 부분도색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자가 부분도색으로 완벽한 복원은 불가하지만, 녹슬지 않도록 방지를 할 수 있고, 멀리서 보면 티가 크게 안 납니다.)

 

차량 색상에 맞는 코드의 색과 투명색의 붓펜을 준비합니다.

차량용 붓펜 모습

"붓펜 가격 보러 가기"

② 도장면을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만약 도장면에 상대 차량의 도장이 묻었다면 콤파운드를 사용하여 최대한 흔적을 지워줍니다.)

도장면을 닦는 모습

③ 붓펜의 차량색 페인트와 투명색 페인트를 7:3 비율로 플레이트에 덜어서 섞습니다. (원래 차량색을 칠한 후 그 위에 투명색을 칠하게 되어있지만, 그렇게 해보니 칠한 면만 두꺼워지고 광이 심하게 나서 기존 원래 도장면과 차이가 많이 생겨 티가 많이 나기 때문에 섞어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색 : 투명색 = 7: 3 비율로 섞은 모습

종이를 뾰족하게 말아서 그 끝에 페인트를 조금 적신 후 차량 작업 부위에 조심스럽게 콕 콕 찍습니다.

종이를 뾰족하게 만들어서 작업하는 모습

⑤ 3시간 이상 충분히 말린 후 4번 작업을 다시 해줍니다. 이렇게 칠하고 말리고를 여러 번 반복하여 도장면이 떨어져 나가 페인 부분을 페인트로 채워서 옆 도장면과 높이가 비슷해질 때까지 작업을 해줍니다. 

(좌) : 작업 전 / (중) : 1회 작업 / (우) : 3회 작업 후 완료된 모습

⑥ 작업을 완료하면 최소 1주일은 건조하는 것이 좋으며, 그 기간에는 세차는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 건조 후 도장면과 페인트면의 높이와 촉감이 조금 다릅니다. 이를 같게 해 주기 위해서는 '사포'로 레벨링 작업을 해주어야 하는데, 오히려 잘못하면 도장면을 더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안 하시고 여기서 작업을 마무리하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l '문콕' 예방방법

문콕은 나만 주의한다고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도 조심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상대방도 조심해줘야 예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많고, 또 다양한 상황에서 실수를 하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문콕을 완벽히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제품을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1. 도어가드 (제노바 슬림 컷 도어가드)

제노바 슬림 컷 도어가드

도어가드는 일명 문콕가드라고도 불리며, 내 차량과 상대방 차량 모두를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통 처음 차를 구입하면 붙어있는 '파란색 스펀지 도어가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펀지 타입 도어가드는 푹신푹신해서 문을 강하게 열어 충격 시 방어가 안될 경우도 있으며, 내구성이 약하고, 미관상 디자인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노바 슬림 컷 도어가드 부착 모습

도어가드 정확한 부착 위치

하지만 '제노바 슬림 컷 도어가드'는 탄력이 뒷받침되는 고무 재질로, 가격도 저렴하지만 각이 지거나 굴곡이 있어도 강하게 잘 부착되며, 내구성이 강하고, 디자인도 슬림하고 깔끔하여 어떠한 차종에도 잘 어울립니다. (도어가드의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정확한 부착 위치입니다. 도어 앳지를 옆에서 면밀하게 봐서 문을 열 시에 가장 먼저 부딪치는 면에 부착 바랍니다.)

"제노바 슬림 컷 도어가드 가격 보러 가기"

2. 문콕 방지패드 (하이맥스 문콕방지 도어패드)

(좌) : 장착형 문콕방지 패드 / (우) : 탈부착형 문콕방지 패드

주차 중 타 차량으로부터 완벽한 문콕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문콕 방지패드가 필수입니다. 저도 문콕 사고를 당하고 뒤늦게나마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문콕 방지패드는 크게 '장착형'과 '탈부착형'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우선 장착형은 장착 후 따로 신경 쓸 것이 없어서 사용에는 매우 편리하지만, 옆에 어떤 차량이 주차되어 있는지, 어떤 모양으로 주차가 되어있는지에 따라 방어가 불가한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시간이 오래 흐르고, 부착면 사이로 습기가 차고 하면 부착된 도장면에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탈부착형은 매번 주차 시마다 장착하고 떼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옆에 어떤 차가 있던지 부착 위치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어서 완벽한 방어가 가능하고, 도장면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이맥스 문콕방지 도어패드 장착모습

도어패드 부착 모습

저는 '하이맥스 문콕방지 도어패드' 제품을 사용 중입니다. 여러 탈부착형 패드 중에서도 자석형이라 탈부착이 매우 간편하며, 도난방지 줄도 있고, 특히 두툼해서 문콕 방어에 매우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하이맥스 문콕방지 도어패드 가격 보러 가기"

3. 도어에지 생활보호필름 (PPF 필름)

도어에지 생활보호필름 부착 모습

PPF는 'Paint Protection Film'의 약어로 자동차의 도장면을 보호하는 필름, 일명 생활보호필름이라 불리는 제품입니다. 투명한 색의 필름으로 도어캡, 주유구, 헤드라이트, 보닛 등 많은 곳에 사용하지만, 다른 부위보다도 '도어에지'는 반드시 필수입니다.

PPF 셀프 시공 모습

도어의 에지는 길기 때문에 도어가드 만으로는 보호가 불가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붙이는 제품으로 저렴하고, 셀프로 시공해도 될 만큼 작업도 쉬우며, 투명하여 미관상에도 아주 보기가 좋습니다.

"3M PPF 가격 보러 가기"

이렇게 문콕 발생 시 조치방법부터 예방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문콕은 큰 사고는 아니지만, 차량을 아끼시는 분들이라면 당하고 나면 정말 마음 아픈 사고임은 분명합니다. 지금이라도 미리 문콕에 대비하셔서 좋지 않은 일을 겪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Comments